교육대학원장 인사말
현장 교사들생애 역량을 키워주는 중부권 최고
교육연수 요람이 되겠습니다.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교육대학원은 1994년도에 설치되어 약 2,5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중부권 최고의 교사를 위한 평생교육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인류는 인공지능으로 상징되는 디지털 대전환을 비롯하여 기후 위기 극복의 생태적 대전환, 차별과 혐오를 극복하는 공정과 공존 사회로의 대전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교육 현장도 대전환의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대학원은 이러한 대전환의 시대에 교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개발을 지원하고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대학원은 네 가지 차별화된 자랑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 교육대학원은 교사양성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교사자격증을 얻고자 하는 원생들은 국가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필요한 과정을 이수만 한다면, 학위 수여 시 중등2급정교사 자격을 교육학 석사학위와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교육대학원에는 2개 학과에 걸쳐 다양한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21세기 시대에 맞는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는 ‘양성과정’과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과 학위취득을 돕는 ‘재교육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교사 양성과정은 교육부의 5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A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2022학년도 2학기부터는 AI융합교육학과를 신설하여 현장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함양에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교육대학원은 현장 교사들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 함양을 도와주는 전문 연수 과정을 개설 운영할 것이며, 연수 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을 대학원 학위과정 학점으로 인정하는 등 학사 운영의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교육과정 운영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 교육대학원은 충남 서북부 지역에서 가장 많은 동문을 배출한 대학원입니다. 우리의 동문들은 현재 각급 학교와 교육청에서 충남 교육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향후 교육대학원에서는 졸업한 동문의 지속적인 역량개발을 지원하고자 전문분야 교육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현장 교사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는 ‘평생 배움터’가 되도록 모든 교직원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 공학박사 김동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