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SOONCHUNHYANG UNIVERSITY

전공소개
교육목표
  • 유아교육 전공 분야의 제반이론과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원으로서의 전문성 신장
  •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고양함으로써 교육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교원교육 실시
특성 및 진로
  •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 단, 양성과정에 한함
  • 유아교사 (유치원 및 어린이집교사 등), 교육행정전문가 (원감, 원장, 장학사 등), 보육전문가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진흥원 등), 기타 교육·연구관련 전문가 (연구소, 상담소 등)
학과 연락처

041-530-1140

주임소개
유효인 주임교수
유효인

주임교수

  • 학력

    •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
    •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
    •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 연구분야

    • 유아수학교육, 영유아발달, 부모교육, 교수법, 미디어 교육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SOONCHUNHYANG UNIVERSITY

전공소개
교육목표

교육행정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적, 물적, 기타 지원조건의 확립과 계획, 결정, 집행, 지도, 통제, 평가 등을 포함하는 봉사활동이다.

  • 이러한 일을 담당한 장래의 교육행정가와 현직행정가의 자질과 능력을 길러 전문성을 확립
  • 학문적으로 계속 연구할 수 있는 탐구력을 육성
학과 연락처

041-530-1517

주임소개
김현수

주임교수

  • 학력

  • 연구분야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SOONCHUNHYANG UNIVERSITY

전공소개
교육목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독특한 요구에 따른 교육적 활동을 탐구하고 개발하는 데 있습니다. 즉 정신지체, 학습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발달지체, 지체 및 건강장애, 자폐성 장애 그리고 영재성을 가진 아동들을 이해하고 이들이 장애 및 영재성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거나 극대화하여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는 특수교육교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특수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사회-문화적인 발달과 학습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특수아동의 각 장애영역에 따른 특성과 원인, 교육과정과 방법 등을 고찰 하여 장애아동을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교수능력을 높인다.
  • 장애아동의 재활과 복지증진을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장애아동의 전환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구체적인 방안을 고찰한다.
  • 특수아동의 교육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교육 자료와 매체에 대한 지식을 높인다.
특성 및 진로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특수아동교육과 관련된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경험하게 하여, 전문적인 특수교육 교사로 양성하는데 있다.

  •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 중등 특수교사
  • 장애인 복지관의 특수교사
  • 언어치료사
  • 학습치료센터
  • 발달센터교사
  • 장애 관련 연구소의 연구원
  • 병원의 언어․학습․놀이 치료사
  • 해외 특수교사 등
학과 연락처

041-530-1517

주임소개
고혜정

주임교수

  • 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습장애)전공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석사
    •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학사
  • 연구분야

    • 특수교육학(학습장애, 진단평가, 교과교육)

교육학과

상담교육전공

SOONCHUNHYANG UNIVERSITY

전공소개
교육목표

본 과정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학교 상담자들에게 학생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인간발달이론과 상담이론 및 기법을 학습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아동, 청소년 등 인간의 정상적 발달, 성격발달 등 발달이론을 학습한다.
  • 상담이론과 그것의 활용을 위한 기법을 학습한다.
  • 학생들의 정상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관련 집단을 교육하고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학교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특성 및 진로
  •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지역교육청 상담실과 학교현장에서의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복지를 통한 인성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상담교사로 활동 할 수 있다.
  • 상담복지개발원, 시․도상담복지센터, 시․군․구상담복지센터등 다양한 상담지원 센터 등에서 활동을 할 수 있다.
학과 연락처

041-530-1146

주임소개
허난설 주임교수
허난설

주임교수

  • 학력

    • 美 University of lowa 상담학 박사
    • 서울교육대학교 상담교육학 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 학사
  • 연구분야

    • 학교상담, 수퍼비전, 아동청소년 상담, 전문가 소진

교육학과

진로진학상담전공

SOONCHUNHYANG UNIVERSITY

전공소개
교육목표

본 과정은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신장시켜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 제공과 진학 및 취업 지도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진로진학상담 역량을 함양시켜주는데 목적이 있다

특성 및 진로

청소년의 진로특성과 진로환경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교현장에서 진로 및 작업과 관련한 교과활동, 자유학기제 및 진로체험활동, 전문적인 진로.진학지도 및 상담, 그리고 진로와 관련한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형성을 수행하는 학교 진로상담교사 양성

학과 연락처

041-530-1146

주임소개
김성현

주임교수

  • 학력

  • 연구분야

교육학과

청소년교육전공

SOONCHUNHYANG UNIVERSITY

전공소개
교육목표
  • 청소년학 분야의 심화이론과 전문성을 익히고 연구능력을 햠양한다
  • 청소년정책 및 청소년교육 분야의 창의적인 전문연구자를 양성한다
  • 국가 및 지역사회에 헌신하고 봉사하는 유능한 청소년지도자를 육성한다
  • 청소년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전문 지도역량을 개발한다
학과 연락처

041-530-1146

주임소개
김민

주임교수

  • tel

    041-530-1159

  • 학력

    • 연세대학교 교육학 박사
  • 연구분야

    • 청소년문화이론 및 분석
    • 청소년정책 및 법제도
    • 교육복지
    • 청소년국제개발협력